본문 바로가기
건강/신체

[치아] 치주질환, 증상, 예방

by Hwang's healthy Life 2022. 12. 10.
반응형

다들 이빨 건강하신가요 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붓고 피가 나지 않으신가요.

나이 들면 으레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별로 대수롭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 있지 않나요?

 

그렇기에 한번 치주질환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질 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주질환에 고통 받는 중

 

치주질환이란?


 치주질환은 입속 세균이 증가해서 발생한 치태가 독성을 유발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치태를 빨리 없애지 않으면 서서히 돌 같이 딱딱한 치석으로 변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관심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입속에는 700종류의 세균이 약 2억 마리 정도가 살고 있습니다. 치주질환을 가진 사람에 경우 혈류에 인터류킨(interleukin)티엔에프 알파(TNF-alpha)와 같은 염증성 인자가 증가해 전신 염증성 질환인 심장질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류킨이란?

 -약칭은 IL이며 백혈구에서 만들집니다. 상처 부위에 세균이 침입하면 대식세포(매크로 파지)라는 백혈구가 세균을 인식하고 인터류킨을 방출한다. 인터류킨은 백혈구의 일종인 T세포를 활성화한다. T세포는 세균을 파괴하며 인터류킨을 방출하여 면역계의 여러 세포를 활성화시켜서 세균을 공격하게 하며 암과 그 밖의 여러 질병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티엔에프 알파란?

 -티엔에프 알파에 다른 용어는 종양 괴사 인자이며급성기 반응의 구성원인 사이토카인이다. TNF-α는 주로 활성화된 대식세포에 의해 분비되며 가장 중요한 역할은 면역세포 조절이다.

 

티엔에프 알파는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 주 기능이지만 신체 다른 부위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몸에 고열을 유도하고, 카켁시아(cachexia: 체중저하, 쇠약증, 근육위축, 피로 등이 나타나는 증세), 염증, 특정 세포들의 예정 세포사(세포 자살)를 유도하며 암과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역할도 한다

 

 

치주질환 증상

 

출저 네이버

 치은염은 잇몸의 염증으로 잇몸이 빨갛게 붓고 출혈을 동반합니다. 이빨을 닦고 나서 칫솔에 피가 묻는 일이 자주 있다면 한번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칫솔질만 꼼꼼히 해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다. 염증이 진행되어 치주염으로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엄청난 입냄새를 동반하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나오고, 음식물을 씹을 때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치아가 흔들리기도 하고 운이 나쁘면 간혹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작은 증상이라도 병원을 방문해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더 심해지면 치수염(치아 안의 신경조직에 감염이 일어나서 극심한 아픔을 느낌)이 동반되어 음식물을 씹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게 된다. 치주염이 심할수록 치주낭의 깊이가 깊어지게 된다. 치주낭이 깊어지면서 치주인대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골소실이 일어나게 된다.


※플러스 지식

 -치은염과 치주염의 차이

    치주질환은 크게 치은염과 치주염 두 종류이다. 치은염은 질환이 잇몸에만 있을 경우이고, 치주염은 치은염이 악화돼          염증이 치조골(치아를 받쳐주는 뼈)에까지 확산된 것이다. 평소 양치질을 할 때는 치태가 많이 쌓이는 잇몸과 치아가          만나는 부위를 잘 닦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이 부분에 세균이 쌓일 확률이 많기 때문이다.

 

 

치주질환 예방법

 우리가 칫솔질을 매일 하게 되는데 칫솔질을 할 때 횡방향 즉 좌우로 길게 닦게 되면 마모가 심하기 때문에 횡방향보다는 종방향 즉 아래위로 닦는 것이 마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며 이빨을 그저 아래위로만 닦지 마시고 칫솔이 잇몸 사이에 들어가도록 잇몸을 마사지하듯 꼭꼭 찔러주시면 치아와 치아 사이에 잘 들어가지 않던 칫솔이 들어가게 되면서 노폐물을 청소해 줄 수 있으며 치실과 치간 칫솔을 사용한다면 치아 사이사이를 더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횡방향으로 오랫동안 닦으셔서 마모가 되었다면 불소 같은 특성 물질을 참작하여 시린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는 기능성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모가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치과에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치아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 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고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6개월에 한 번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신다면 좀 더 건강한 잇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밑에 글도 같이 읽어주시면 좀 더 도움이 됩니다.


 

 

[치아] 치주질환으로 다양한 병에 노출됩니다.

앞에서는 치주질환과 치주질환 증상 치주질환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치주질환은 2004년 400만 명으로 앓고 있었지만 2019년도에는 1674만 명이 치주질환을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이 되었습

sulecture.com

 

 

[음식] 치주질환,잇몸,이빨 좋은 음식

치주질환에 대한 애기를 앞에서 많이 했는데요 그렇다면 치주질환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음식을 꼭 드시고 치주질환도 낫고 몸도 좋아지실겁니다 한번 가 보죠 GOGO~~~~ 1. 시금

sulecture.com

 

반응형

댓글